그의 생애와 그가 살았던 19세기 유럽 그리고 그가 바라본 19세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부르크하르트의 생애에 대한 고찰
한 인간의 사상은 그의 인생의 역사적 환경에 대한 고뇌와 사고의 산물이다. 부르크하르트의 사상의 형성 또한 그 예외는 아니어서, 이는 그자신의 학문적 동기뿐
삶을 삶의 형식으로 간주하였다.
발간
∘1917년- 프로이센 교육부와의 교류, 자문활동 시작함
∘1919년- 베를린 대학 철학과에 정교수로 채용
“교사교육에 대한 소고”라는 교육 프로그램 집을 출간
∘1924년- “청년기의 심리학” 이라는 논문을 발표, 출간
∘1933년- 히틀러 독재
삶의 이해
예)루터의 삶을 “이해”하려면 그의 삶을 ‘추체험’함으로써 “이해”할 수 있다. 이때 그가 생전에 남겼 던 삶의 표현들(편지, 일기, 구술적 기록들, 저작들)은 그의 삶을“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해석학적 순환과 선이해(先理解)
① 해석학적 순환(hermeneutische
. 그래서 랑케와 드로이젠에 있어서는 아직 역사적 해석에 대한 분명한 방법론이 가시적이지 않다. 그것은 딜타이에 와서야 비로소 ‘삶의 형식’으로서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었다. 삶과 역사에 대한 실증주의의 이해방식에 대해 딜타이는 반기를 들고 19세기 전반의 사상사를 그것의 내면적 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은 정신분석을 떠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진정한 정신분석의 전통을 계승하였다고 주장했다(Kohut, 1977; Wolf, 1988).
자기심리학의 철학적 배경
Freud의 정신분석학은 자연과학적 인과모델 위에 서있었는데 반해, Kohut의 자기심리학은 딜타이의 해석학적 전통을 따르고 있다.
그의 젊은 시절에 그에게 사상적 감화를 많이 준 사람은 빌헬름딜타이와 게오르그 짐멜이었다. 특히 딜타이의 정신과학과 자연과학에 있어서의 앎의 방식의 차이점을 제시한 인식론적 관점은 부버의 연구 방법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그는 비엔나와 베를린의 여러 대학에서 철학과 미술사를
그렇게 함으로써 왜곡과 기형을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2) 이상적 담화 상황: 대화나 토론에서는 토론 참가자 간에 왜곡되지 않은 평등한 발언의 기회가 보장되는 상황
Ⅳ.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개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① 정치적 -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너무나 복잡하게
언설(言設)로서의 그의 고고학은 특별한 영역이나 합리성, 분류나 인과성(因果性)을 구성하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젊은 시절 자살 경험과 그로 인한 광기의 경험, 동성애 등 본인이 직접 타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며 타자의 사유를 우리에게 알려준 푸코는, 1984년 에이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한다.
철학운동과 문화연구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캇시러 Cassirer 와 리케르트 Rickert 로 대표되는 <신(新)칸트학파> 철학자들은, 현실이 사고의 산물이라고 확신하였으며, 정신활동 과정과 문화과정을 그런 입장에서 집중 연구하였다. 또 함부르크의 대은행가 바르부르크(Warburg) 가문의 자금 지원과 그 가문
체험의 특성
ㄹ. 내적 시간성, 역사성 - 삶의 진행에 관한 우리의 견해를 이루고 있는 구성부분들은 모두 '삶 자체' 속에 들어있다.
체험은 본질적으로 시간적(역사적)이니까 체험의 이해도 시간적(역사적)으로 해야된다 -> 한마디로 맥락을 파악해서 이해해야 된다.
과거와 미래의 지평에서 현재를